크로바냉온수기 관리, 녹조. 냉. 온수꼭지. 그리고, 소독은 어떻게 하나요? 생수업을 한지 이제 곧 10년이 되어간다. 이렇게 오래 할지는 생각지도 못했지만, 10년 동안 여러 가지를 문의가 접수된 내용에 대한 사항을 정리하여 공유한다. 제일 많이 접수된 사항과 내용이다. 크로바냉온수기뿐만 아니라, 모든 냉온수기가 거의 동일하게 적용하니 참조하시면 될 것 같다.
크로바냉온수기 관리, 녹조. 냉. 온수꼭지, 그리고, 소독은 어떻게 하나요?
10년이라는 세월을 거쳐가며 제일 많이 접수된 사항에 대한 냉온수기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냉온수기 소독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물어보는 것이 제일 많다. 개인적으로 3만 원 ~ 5만 원(부품소요 시)까지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집에서 직접 간단하게 정리를 할 수 있다. 여기서, 잠깐~
냉온수기의 청소(소독) 주기는 얼마나 많이 생수를 음용하느냐? 그리고, 주변 환경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일정한 주기는 없다는 뜻이다.
- 평균 월 2 ~ 3통을 드시는 곳이고,
- 주변 환경이 빛이나 조명(할로겐)이 있다면 주기는 빨라져야 한다. (녹조발생). 6개월 ~ 1년. 눈으로 확인가능.
- 주변 환경이 빛이나 녹조방지카바를 사용하고 있다면 2년. 사실 그 이상도 가능하다.
- 평균 월 1통을 드신다면, 그냥 생수 pet를 사용하시는 편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 진짜로 썩는다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유통기한을 잘 확인해 보시길..
생수의 유통기한은 짧으면 6개월 ~ 1년으로 표기가 된다. 이 기준은 밀봉을 한 기준이지. 개봉된 기준이 아니다. 개봉된 이후에는 최대한 짧은 시간에 음용을 해야 한다. 나름 3주 1통은 마셔줘야 하는 것이다. 어떤 거래처에는 그냥 물을 빼서 버리거나 화분에 주는 것을 추천한다. 생각해 보시라~ 생수 pet를 한번 마시고, 그냥 방치하고 한 달 뒤에 마실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크로바 냉온수기는 물을 탱크에 보관하여 온수/ 냉수로 관리가 되고 있으나, 적어도 흐르는 물의 효과로 15일 ~ 20일 내로는 음용을 완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녹조가 발생되었다면 그냥 녹조카버를 덮어 씌우는 것을 추천을 한다. 물의 수위가 안 보인다고 귀찮다고 일부 버리는 고객도 일부 있지만, 충분히 그 부분을 이해시켜서 관리를 추천하고, 만약 녹조가 재발 시 별도의 소독비용을 청구하기도 한다.
크로바냉온수기, 녹조방지카버의 효과
냉온수기의 녹조방지는 햇빛을 차단하면 간단히 정리가 된다. 만약, 이 비용(약 10,000원)이 아깝다고 생각이 된다면, 그냥 검은색 봉투를 씌워도 가능은 하다. 목적은 빛의 차단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완벽하게 녹조가 발생되지 않는다고는 장담할 수는 없다. 단, 거의 100%까지는 녹조방지가 된다.
하지만, 물을 장착 후 2 ~ 3개월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녹조 발생은 어쩔 수 없다. 가급적 못 드시거나, 장기적으로 자리를 비운다면 차라리 전기코드를 빼고, 온수와 냉수 및 뒤면 퇴수구에서 물을 다 빼주는 것이 정답이다. 관리를 전혀 안 하고는 문제가 발생된다는 뜻이다.
참고로, 경험상 귀농한 어떤 분은 겨울철에는 본가에 들어가고 봄 ~ 가을까지 귀농한 곳에서 컨테이너에서 생활을 하시는데, 겨울철에 생수를 그대로 놓고 전기코드를 빼고 얼어서 탱크가 파손되는 일이 발생했다. 탱크 내부의 물이 얼어 부피가 늘어남과 동시에 탱크가 터져 버린 것이다. 그리고, 약 3개월의 통에 녹조가 발생된 이력이 있다.
암튼, 이런저런 일이 정말 많이 발생한다.
크로바냉온수기, 녹조세척(소독)하는 방법
(광고)
소독은 의외로 간단하다. 순서대로 이야기해 드리고,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을 먼저 이야기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OPEN'부위로 화살표를 맞추고 잡아당기면 쉽게 분리가 된다. 어려워 마시고 도전해 보시면 쉽게 됩니다. 그럼 순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전원 코드를 빼야 합니다.
- 온수꼭지와 냉수꼭지를 열어서 냉온수기 내부 생수를 모두 제거합니다.
- 기계뒤편 흰색 퇴수구를 풀어 잔여 생수를 제거합니다.
- 그럼, 상단부 위를 OPEN을 맞추고 분리를 합니다.
- 탱크와 기계 내부가 보입니다.
- 퐁퐁(세제)과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줍니다. 그리고, 맑은 물을 부어 거품이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물을 공급합니다. 약 5분간 계속 물을 넣어줍니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계속 공급합니다.
- 다시 상단부를 조립하시면 됩니다. 생수를 꽂고 약 200ml 정도의 물을 빼줍니다. 냉수. 온수 둘 다.
그럼 완성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세부적으로 기재해 드리겠습니다. 문의가 생기신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https://www.tistory.com/event/write-challenge-2024
작심삼주 오블완 챌린지
오늘 블로그 완료! 21일 동안 매일 블로그에 글 쓰고 글력을 키워보세요.
ww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