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자 세금계산서 수정 발행방법 및 거래처 관리수정 방법

by kimchajang 2023. 1. 30.

자~ 이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것은 어제 말씀드렸고요. 오늘은 잘못수정된 세금계산서를 수정발행하는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자~ 홈택스 가셔서 로그인을 하시고요~!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1. 로그인을 하셔서 조회/발급에 가셔서 목록조회를 하시면, 발급목록조회라고 있습니다. 클릭하시고요.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목록조회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목록조회

2. 조회기간을 설정해 주시고,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그 날짜에 발급한 리스트가 나오고, 수정해야 할 세금계산서 선택!!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발급목록조회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발급목록조회

3. 세금계산서가 나오면 수정발급이라는 항목이 있어요. 클릭하시면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발급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발급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발급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발급

4. 수정발급 사유 선택이 나오는데요. 관계되는 해당사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발급사유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발급사유

 1) 기재사항 착오 정정 : 2장이 발급됩니다. (하나는 기존의 세금계산서를 마이너스 처리, 다시 재 작성한 세금계산서 발급)

 2)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 1장 (당초분 취소 1장이 자동 마이너스 발급 됩니다.)

 3) 기타 나머지는 잘 사용하지 않으나, 비슷합니다.

▷ 전 사업자등록증 대표자명이 변경되어서 "기재사항 착오 정정"으로 수정발행합니다. 

 

5. 그러면, 세금계산서가 기존 마이너스 처리한 계산서와 수정 후 계산서가 나오는데, 기존 마이너스는 그대 두고,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기존 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기존 세금계산서

6. 수정사항인 내용만 금액이 틀리면 금액을, 전 대표자 변경으로 대표자 성명만 수정하고,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후 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후 세금계산서

7. 발급하기를 클릭하면, 대화창이 뜹니다. 수정전 / 후의 변경사항을 확인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사항 변경하기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수정사항 변경하기

8. 수정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란 대화창이 나오고 메일을 전송했다고 나옵니다. 그러면 끝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최종 수정발행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 최종 수정발행

휴~ 원래 엄청 쉬워요~! 이게 글로 설명하니깐 너무 힘든 거 같은데 1 ~ 2번만 하시면 문제없이 2~3분 만에 정리됩니다. ㅎ

 

거래처 관리수정하기.

이렇게 거래처의 주요 어떤 내용 (담당자 변경으로 인한 메일주소변경, 대표자 변경, 상호변경 등)이 변경되면, 거래처 내용을 수정해야 되는데요. 이것도 쉬워요~! 

 

전자세금계산서에서 변경하면 할 때마다 변경해야 돼서 모르고 수정 못하고 발행할 때가 빈번한데, 주요 내용변경사항이 있으면 "거래처 관리" 클릭해서 수정하면 되는데, 이것도 별도로 포스팅해 볼게요. 다음에요~!

 

오늘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