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검진,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by kimchajang 2023. 3. 31.

오늘 3월 31일 건강검진을 했습니다. 직장을 다니며 위암(2006) 걸리고, 10년 후 퇴사하여 자영업을 하면서 세상이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얼마나 직장을 다니면서 열심히 일을 했는가 생각하며 지냈는데, 그래도 직장에서 1년에 한 번씩 의무적으로 하는 정기검진이 참 편했는 것 같습니다. 그럼 대장내시경과 위내시경 공유드릴게요.

 

건강검진 꼭 하셔야 합니다.

자영업을 하면서 별도로 시간내기란 아까운 시간입니다. 하지만 해야겠죠. 특히 저같이 기저질환 분들은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늘 제가 한 검사는 일반 검사 (키, 몸무게, 소변 등)는 제외하고 제 주력인 위 내시경과 10년 만에 처음 한 대장 내시경에 대하여 공유해 드릴게요. 특히 대장 내시경 약이 엄청 좋아졌더라고요. 단, 비급여라 비쌉니다. 제가 결제를 했다면 예전과 같이 엄청난 양의 물과 메스꺼움의 약을 먹을 텐데. 저희 와이프가 과감하게 결제를 하더라고요. 많이 비싸지도 않으니 겁내지 말고 하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과 위내시경

대장내시경할 때 절대 3일 전 "씨"있는 음식은 절대 먹지 마세요. 보통 2~3일이라고 말씀하시는데, 그래서 2일 전에 참외 좀 먹었거든요. 참외를 좋아해서 근데 아~! 내시경 사진 보는데 정말 덕지덕지 붙어 있는데 민망해서 죽는 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용종은 4개 정도 나왔는데, 이건 조직검사를 해서 최대 7일 내 문자를 준다고 합니다. 걱정하지는 말라고 합니다.

 

보통 대장의 경우 용종은 자주 발생하더라고요. 와이프도 같이 했는데 간호사이고 술, 담배를 아예 안 해도 용종은 1~2개 나오더라고요. 용종은 걱정하지는 마세요.

 

 

1. 대장내시경 준비사항

아시다시피 속을 다 비워야겠지요? 3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상품명이 기억이 나지 않아서 대충 기재하고 제가 복용한 건 세부적으로 기재할게요. 이 중에서 먼저 선택하세요. 전 3번째 선택했습니다.

 1) 저렴한 물약 (먹기 힘듦) - 약 1만 원 합니다. 예전에 싼 맛에 죽을 고생 해서 겨우 겨우 먹었는데 이건 비추천드립니다.

 2) 알약 (32정을 먹어야 합니다) - 약 2만 원 합니다. 검사전날 20알, 검사하기 3~5시간 전 12정을 먹어야 하고 먹으면서 물을 계속해서 마시고 최소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이것 역시 와이프가 경험했는데 힘들다고 합니다.

 3) 원프렙 1.38 (먹을만합니다. 아니 마실만 합니다. 개인소견) - 45,000원 하더라고요. 근데, 검사 당일 3~5시간 안에만 먹으면 되더라고요. 위에 2가지는 전날부터 해야 하는데, 아무튼 편하기는 합니다. 병원에 가시면 친절히 설명해 드리지만 궁금하실까 봐 복용방법을 말씀드릴게요.

 

 

① 금식과 피해야 할 음식

금식은 검사 전날 19시부터 금식하시면 됩니다. 물은 드셔도 되고요.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씨 있는 과일은 3일 전부터 드시지 마세요. 조금 민망함을 참을 수 있으시다면 드셔도 되고요. 전 먹어서 대장 속 씨를 많이 봤습니다.

대장내시경 식이조절
대장내시경 식이조절

전 못 했는데 가급적 물은 많이 드세요. 그럼 더 좋은 것 같아요.

 

 

② 대장 내시경 약 조제법 및 먹는 방법

조제법은 위의 방법으로 태우시면 됩니다. 그런데, A, B 두 가지가 아니고 3가지를 주더라고요. 비타민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먹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같아요. 그냥 넘어갑니다. 조제하고 나면 10분 단위로 드시면 됩니다. 잘 들어갑니다. 걱정 마세요. 단, 개인적으로 다를 수는 있겠죠. 그리고 다시 컵에 물을 2컵씩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로, 2차분 4가지를 넣어서 드시고, 또 물을 2컵씩 드시면 배에서 신호가 옵니다. 쿠르르르 쾅쾅~

 

 

대장내시경 약 조제법
대장내시경 약 조제법

뭐, 이 정도면 괜찮은 것 같아요. 먹기에도 그렇고, 배출도 3~4번 간 것 같습니다. 간단합니다. 생각보다 워낙 예전에 고생을 많이 해서 걱정을 많이 했거든요. 그리고 나면, 가급적 물도 드시면 안 됩니다. 검사 3시간 전부터 아시겠죠.

 

 

③ 배출이 어느 정도 된 것을 알 수 있는 척도치도 있더라고요. 일명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자가진단.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자가진단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자가진단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소변색깔과 같이 나오면 됩니다. 그냥 마지막에 한번 확인해 보세요. 하하~ 다 하고 나면 이제 병원으로 가시면 됩니다.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병원에 가셔서 자기만 하면 됩니다.

 

 

2. 위 내시경과 대장 내시경의 시작과 비용

위 내시경을 할 때는 일반 바지를 주지만 대장 내시경하면 뒤를 가린 옷을 주십니다. 웃긴 일이지만 정말 이걸 반대로 입고 나오신 분 있습니다. 제발 그러지 마세요~! 이건 실화였습니다. 상상도 하기 싫죠. 하하. 일단 옷을 입고 가면 침대에 누워 계시면 30~40분 정도면 몽롱~한 정신으로 일어나실 겁니다. 검사는 끝났어고, 그냥 의사분께 설명 듣고 가시면 됩니다. 저의 결과는 위에 미리 정리해 두었지요.

 

아. 대장내시경 총비용은 약값이 45,000원에 용종 4개 제거하고 280,000원 정도 나온 것 같아요. 대장내시경은 본인부담금 없다고 들었는데, 용종 4개 시술해서 그런가? 부담금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추가해야겠네요. 일단 전 30만 원으로 대장이랑 위 내시경 끝냈습니다. 또, 보험금 청구도 되더라고요. 용종제거 때문에 알아보니 30만 원 나온다니 무상인 것 같은 기분은 드네요.

 


건강검진 정말 중요합니다. 꼭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급적 한번 할 때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은 같이 해주세요. 그럼 한방에 끝날수 있어요. 급이 나서 못하겠다고요. 생각만 하다 병이 더 커집니다. 제가 그렀고요. 반드시 하세요. 대한민국에서 2년에 한 번씩 실시하는 건강검진 이건 꼭 하셔야 합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로.

 

댓글